한석훈의

교육철학·교육사

수업 보충 페이지
http://myfaith.co.kr/ed1.htm


1.
임용고사 논술고사 예시

2.
교육의 정의

3.
교육에 관한 진술

4.
철학: 질문하기

5.
자아실현과 페라리

6.
'동양적'이란?

7.
유교 교육: 계승할까, 말까?

8. 
유교를 위한 변명 - 한 국문학도의 글

9.
'경(敬)'

10.
'경(敬)' 또는 'mindfulness'의 기술

11. Mindfulness made in U.S.A.

12.
격물치지와 웬델 베리

13.
문학과 과학의 거리 - 안도현

14. 
황사 유심론: A Brainstorming Case

15.
Europe, Hellenism, and Hebraism

16.
필립 아리에스





 


17.
코메니우스

18.
에밀

19.
루소: 내면의 화해

20.
창의적인 사람들의 양면성

21. 과학 vs. 종교?:
드보통, 과학자 토론

22.
MODERNIZED, ARE WE?

23.
한국(교육)의 근대화 초기

24.
일본 제국주의 교육의 영향

25.
1945 전후의 교육사적 전환

26.
해방 후의 교육팽창과 교육열

27.
'대입에 목을 맨 교육열': 배경 요인

28.
심층심리학적으로 본 한국의 민주화

29.
변화하는 세상

30.
듀이의 '경험'

31.
'AMELIORISM'

32.
C.G. 융의 자기실현 이론










*
TED.com lecture: Wade Davis on 'Endangered Cultures'
*
채현국 선생 인터뷰

* 교수자 연락처: sukhoonhan@hanmail.net
* '
유진의 학교' 보강원고 페이지
* 한석훈의 책:  <유진의 학교>, <선생이란 무엇인가> ,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