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색 을   위 한   잠 언   2 0 0 4

'잠언 2002'   '잠언 2003'   '잠언 2005'   '잠언 2012'


아시시의 프란치스코가 가르쳐주기를, 천지창조 때에 상처가 있었으며 우리가 우리 자신의 일생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최상의 일이란 그 상처를 치유하는 이로 삼아달라고 청하는 것이라 하였다.
Francis of Assisi taught me that there is a wound in the Creation and that the greatest use we could make of our lives was to ask to be made the healer of it. - Alan Paton



내가 먹을 빵은 물질적인 문제이다; 그러나 나의 이웃을 위한 빵은 영적인 문제이다.
Bread for myself is a material question; but bread for my neighbor is a spiritual one. - Jacques Maritain



우리가 자신의 영적인 거처를 말끔히 정돈하게 될 때가 우리가 죽는 때이다. 이는 되풀이해서 일어나는 일이다. 당신은 어떤 일을 감행할 수 있을 만한 확실성에 도달하고자 하지만, 실은 이는 암흑 속에서 일을 시작하고자 함과 다르지 않다. 신앙심이 당신을 위해서 장애물들을 말끔히 치워주리라고 기대하지 말라. 당신은 확실성이 아니라 믿음에 도달할 때 제대로 그 일을 감행할 수 있는 것이다.
- Flannery O'Connor, "Letters to Louise Abbot."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주여, 주여"하며 부른다 하여 그들 모두를 구원해주시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그리스도 당신에 대해서는 조금도 의식하지 않은 채 순수한 마음으로 굶주린 이에게 빵 조각을 나누어주는 모든 이들을 구원하십니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감사하심으로써 이런 행위들은 보상받습니다: 주여, 저희가 언제 당신께 먹을 것을 드렸습니까? .... 순수한 동정심을 베풀 수 있는 무신론자나 이교도가 크리스챤만큼이나 하나님께 가깝게 다가서 있는 것이며, 결국 주님을 똑같이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비록 그들의 지식은 색다른 언어로 표현되어 있거나, 아니면 말로써 표현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Christ does not save all those who say to Him: “Lord, Lord.” But he saves all those who out of a pure heart give a piece of bread to a starving man, without thinking about Him the least little bit. And these, when He thanks them, reply: Lord, when did we feed thee? An atheist and an “infidel,” capable of pure compassion, are as close to God as is a Christian, and consequently know Him equally well, although their knowledge is expressed in other words, or remains unspoken. For “God is Love.” - Simone Weil



부유함에 따르는 벌칙이 있으니 그것은, 부유한 자가 보통 사람들의 생활과 보통 사람들의 경험, 그리고 보통 사람들간의 친교로부터 배제된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부유하기 때문에 그 부자는 거대한 인류 가족의 일원이라는 태생적 권한을 자동적으로 박탈당하는 것이다.
The penalty of affluence is that it cuts one off from the common lot, common experience, and common fellowship. In a sense it outlaws one automatically from one’s birthright of membership in the great human family. - Arnold Toynbee



우리의 욕망은 생명의 지속과 뗄래야 뗄 수 없이 얽히고 섥혀 있는 것이 아닌가? 욕망을 제거하고자 하는 생각조차도 헛되다. 모든 욕망을 죄다 제거하고자 하는 욕망 그 자체도 여전히 하나의 욕망이다. 한 욕망을 다른 욕망으로 대체함으로써 어찌 우리가 해방과 평화를 찾을 수 있겠는가? 확언컨대, 우리는 욕망을 제거함으로써가 아니라, 바로 그 욕망을 창조하신 신 안에서 욕망의 달성과 충족을 구함으로써 평화를 찾을 것이다.
Are not our desires inseparably intertwined with the continuation of life? Even the idea of eliminating desire is fruitless. The desire to eliminate all desire is still itself a desire. How can we find release and peace by replacing one desire with another? Surely we shall find peace not by eliminating desire, but by finding its fulfillment and satisfaction in the One who created it. - Sundar Singh, Wisdom of the Sadhu.



마음이라는 성소의 중심에는 위대한 영이 거하시는 작은 공간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그 영의 눈이다. 위대한 영은 이 눈을 통하여 세상 만물을 보시고, 또 그 눈을 통하여 우리는 그 영을 본다. 마음이 순수하지 않으면 위대한 영은 보이지 않게 된다.
The heart is a sanctuary at the centre of which there is a little space wherein the Great Spirit dwells, and this is the Eye. This is the Eye of the Great Spirit by which He sees all things, and through which we see Him. If the heart is not pure, the Great Spirit cannot be seen. - Black Elk



SQ(영성 지수)가 높은 사람은 '섬기는 지도자'가 되기 쉬운데, 이는 고양된 비전과 가치관을 사람들에게 제시해주며, 그들로 하여금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주는 일을 맡고 있는 사람을 지칭한다. 바꾸어 말해서 그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자이다.
A person high in SQ is also likely to be a 'servant leader,' someone who is responsible for bringing higher vision and value to others and showing them how to use it, in other words a person who inspires others. - Danah Zohar & Ian Marshall, Spiritual Intelligence: The Ultimate Intelligence.



당신이 내가 누구인지 알고 싶다면, 내가 어디에 사느냐라든가, 내가 무슨 음식을 좋아하느냐라든가, 내가 어떤 헤어 스타일을 원하는지 묻지 마세요. 그대신, 내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위하여 살고 있는지, 또 내가 삶의 목적으로 삼고자 하는 그것들을 완전하게 추구하지 못하도록 나를 붙들고 있는 것들이 무어라고 생각하는지를 물어 주세요.
- Thomas Merton



깨어나라! 깨어나라!
너의 눈을 뜨고 너의 자각을 열고, 언제나 네 위에 퍼부어지는 이 모든 경이와 축복을 보라.
깨어나라!
그리고 모든 것이 아주 아주 잘 있음을 알라.
너는 사랑이다. 너는 나의 손과 발이다. 이것의 경이를 받아들여라. 나의 있음 속에 네가 있음을 받아들여라. 너는 사랑이다; 사랑이거라.
- Eileen Caddy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네가 믿을 수 있으니; 그러나 믿어라, 그럼으로써 네가 이해할 수 있으니.
- Augustine of Hippo



비록 누군가가 자신을 이유 없이 미워한다고 하여 그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사람은 언젠가는 극복할 수 없는 슬픔을 겪을 것이다. 악행을 저지르는 이들에 대한 응징은, 그들이 커다란 친절을 받음으로 인하여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기도록 만드는 데 있다.
- Hindu Kural



'참나(眞我)'를 믿으니, 자아의 흔들림마저도 사랑스럽다.
- 韓氏



인간은 끈에 묶여 있는 개와 같은 의지의 자유를 지니고 있다. 개는 끈의 길이 만큼의 반경 안에서는 완전한 의지의 자유를 갖고 있는 것이다. 인간을 묶은 끈의 길이를 결정하는 것이 카르마이다. 즉 인간은 그 반경 안에서는 자유인 것이다.
- 지나 서미나라



당신이 결코 자신을 온전히 바치지 않는다면, 그것은 자신을 결코 드러내지 못하고 살아가는 것이며, 당신은 자신의 의미를 점점 잃게 되고 머뭇거리게 된다. 계산적인 이기심은 자아를 죽여버린다.
If you never commit yourself, you never express yourself, and yourself becomes less and less significant and decisive. Calculating selfishness is the annihilation of self. - Anton Chekhov



나는 자선행위를 믿지 않는다. 나는 연대감을 믿는다. 자선행위는 너무도 수직적이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간다. 연대감은 수평적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운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배울 것이 아주 많다.
I don't believe in charity. I believe in solidarity. Charity is so vertical. It goes from the top to the bottom. Solidarity is horizontal. It respects the other person and learns from the other. I have a lot to learn from other people. - Eduardo Galeano



굴러가는 개똥이 우리가 볼 때는 아무 의미가 없는 것 같이 느껴지지만 그 자리 그렇게 있지 아니하면 아니 될 여건이 있다. 이것을 불교에서는 인과법이라 한다.
- 숭산 대선사



사람은 누구나 양쪽 주머니에 돌을 하나씩 넣고 다녀야 한다. 하나에는 '나는 티끌과 재에 불과하다'라고 새기고, 다른 하나에는 '세상이 나를 위해 창조되었다'라고 새겨놓으라.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한 개씩 꺼내 사용해야 한다.
- Rabbi Bunam



요즈음 내가 피하는 일들 중의 하나가 비판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의도로 얘기해도 결국은 내가 옳다는 범주를 벗어나기 어려워 그런 것도 있지만, 사람과 세상은 어차피 그런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렇기도 해. 그저 나부터, 할 수 있는 일부터, 작은 일부터 하다보면 세상은 조금씩 변해간다는 사실을 이제 비로소 알았기 때문이란다.
- 최일도 (기모에게 보내는 글), 함께 사랑한다는 것, p. 222



마음속에 신이라고 하는 무한력에 의해 살고 있다는 자신
自信이 없이, 자신의 생명은 물질의 우연적 결합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밖에서 가해지는 우연한 힘으로 금세 파괴되고 말 것이라고 하는 잘못된 생명관이 우리들의 마음의 밑바닥 대부분을 점령하고 있으면, 그것이 자석이 되어서 불행을 끌어들이고, 병을 끌어들이고, 그밖의 갖가지 인생고를 끌어들입니다. - 다니구치 마사하루, 생명의 실상 1, p. 137.



바보가 되어라: 의심이 일때면 당신 자신을 조롱감으로 만들라. 기가 막히게 창의적인 것과 지구상의 가장 어마어마한 바보천치처럼 행동하는 것 사이에는 지극히 미세한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니 아무렴 어떤가, 날뛰어라.
Be a fool: when in doubt, make a fool of yourself. There is a microscopically thin line between being brilliantly creative and acting like the most gigantic idiot on earth. So what the hell, leap. - Cynthia Heimel



지구를 그 진실한 모습 그대로 본다는 것, 저 끝없는 고요 속에서 떠다니는 작고 푸르고 아름다운 지구를 본다는 것은 우리들 자신이 그 지구를 함께 타고 길을 가고 있다는 것, 그 영원한 차가움 속에 있는 밝고 사랑스러운 그것을 함께 타고 있는 형제들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자신들이 진정한 형제임을 아는 형제들이라는 것을.
To see the earth as it truly is: small and blue and beautiful in that eternal silence where it floats, is to see ourselves as riders on the earth together, brothers on that bright loveliness in the eternal cold. Brothers who know they are truly brothers. - Archibald MacLeish



때로는 덕망있는 사람들도 속이 상하고 기분이 나빠지는데, 그건 그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덕망이 있는 그 상태에 자신들의 행복 전부가 달려 있다고 무의식적으로 믿어버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Sometimes virtuous men are also bitter and unhappy, because they have unconsciously come to believe that all their happiness depends on their being more virtuous than others. - Thomas Merton



[지금껏 살아오며] 당신은 수많은 막다른 골목으로 내달렸었고, 이제와서 돌이켜보면 아무 쓸모도 없는 일들에 마음을 쏟아 부었었던 것 같지만, 꼭 그런 식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의 인생은 쭉뻗은 직선이 아니니까요; 그 누구의 인생도 그렇지는 않습니다. 당신의 인생을 방향도 없이 우왕좌왕했던 것의 연속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탐험의 여정으로서 바라보십시오.
You've marched down many a blind alley and put your heart into projects that now seem useless to you but you don't have to see it that way. Your life isn't a straight line; no one's is .... View your life as an expedition rather than a series of aimless meanderings. - Joshua Halberstam, Everyday Ethics: inspired solutions to real-life dilemmas.



'해야할 일'이라는 틀이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이라는 틀로 인생을 보라.
- 잭 캔필드 외, 인생의 맥을 짚어라



우리가 선택하는 윤리가 인간적이고 합리적이려면 과학과 종교가 함께 일해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미래는 과학과 종교에 고루 달려 있다.
- 프리먼 다이슨(물리학자)



한 과학자가 손 안에 새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 새의 몸의 어떤 부분에 새의 생명이 담겨 있는 것인지, 그리고 생명 그 자체가 무엇인지 알아내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새를 해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그가 찾고 있던 바로 그 생명이 이해할 수 없게 사라져버렸다는 것입니다. 내면의 생명을 단지 지적(知的)으로만 이해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이와 비슷한 실패를 맞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찾는 생명은 그냥 사라져버리고 말지요.
A scientist had a bird in his hand. He wanted to find out in what part of the bird's body its life was and what the life itself was. So he began dissecting the bird. The result was that the very life of which he was in search mysteriously vanished. Those who try to understand the inner life merely intellectually will meet with a similar failure. The life they are looking for will only vanish. - Sadhu Sundar Singh



살아있는 모든 것에게는 자기 자신이 되기를 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올챙이는 개구리가 되기를, 번데기는 나비가 되기를, 상처 입은 인간은 온전한 인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이것을 영성
(spirituality)이라 합니다.
There's a part of every living thing that wants to become itself .... the tadpole into the frog, the chrysalis into the butterfly, a damaged human being into a whole one. That is spirituatlity. - Ellen Bass

 

HOME

Inspi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