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 to Be (되기 위한 배움, 존재론적 학습, 자기실현 학습)
나다운공부 교육컨설팅 소개

컨설턴트: 한석훈, Ph.D.
    교육학 박사(시카고 대학)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역임
    협성대 초빙교수 역임
    경희대 객원교수 역임(인성교육센터 담당)
    경기대, 경희대, 서강대, 성신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협성대 등 출강 
    우수강의상 30회 이상 수상
    전국 전지역 연수 및 특강 출강 다수
    現 경희대, 서강대 강사, 노원시민인문학당 교수, 샨티학교 명예이사

컨설팅 영역:
    현직 교사(유, 초, 중등 및 그밖의 범주) 및 교사 지망생 대상 자기이해 교육
    대학 교수 대상 교직관 교육
    대학생 대상 자기이해 교육
    성인(20대~60대 일반인, 학부모) 대상 자기이해 교육

컨설팅 프로그램:
    다양한 연령층 대상의 단기, 중기, 장기 자기이해 교육과정 직강 및 전수


* 한 수도권 대학의 의뢰로 제작하여 4년간 실행한 바 있는 '자아실현/창의성 과정' 예시:

 2학년: 인식 (과거)
   1학기: 인과론적 자기 인식 - 자아실현의 인문학 1: 인과론 (3학점)
우리 각자의 내면에는 미발굴된 무궁한 가능성이 잠재돼있는데 이것이 성적과 진학에만 초점이 맞춰진 초·중·고 교육과 양육방식으로 인해 도외시됐다. 우리는 그 가능성을 볼 능력을 갖추지 못했기에 그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배워야 한다. 우리의 가능성을 볼 능력은 단순히 '머리'에서만 나오지 않고 '가슴'에서 나오는데, '가슴'은 나의 감정과 나의 무의식과 연결돼있다. 이런 배움의 과정에서 나와 다른 '나'를 받아들이고 나의 내면의 다양성을 수용하며, 나아가 내면의 모순성을 끌어안게 될 때 우리는 자기실현의 길로 향하고 창의성을 발휘하게 된다.

   2학기: 목적론적 자기 인식 - 자아실현의 인문학 2: 목적론  (3학점)
'나'는 세계의 다양한 차원에 속해 있으며 이 차원들에는 전지구적(global) 차원, 동아시아, 한국, 거주 지역, 가문, 가족, 그리고 성별 등이 포함된다. 또한 '나'는 세상의 다양한 존재 영역에서 활동하게 될 것이며 이 영역들에는 정치경제적, 사회문화적, 지적, 심미적, 도덕적, 육체적, 영적 영역들이 포함된다. 이 모든 차원과 영역에서 두루 존재하고 활동하며 살아가는 것이 나의 전인적(whole person) 성장의 길이고, 그 성장의 길에서 나만의 개성을 찾아내어 발휘하는 것이 나의 자아실현의 길이다. 나는 이 차원과 영역들 중 특히 어떤 곳에 집중하여 나의 개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내 삶에서 내가 도달하고자 하는 최고의 경지는 무엇일까?
                                      
 3
학년: 해방, 수용, 강화 (현재, 미래)
   1학기: 자기 해방·수용 - 자아실현의 인문학 3: 해방  (3학점)
나의 재능을 발휘하고 나의 적성에 맞는 길을 찾는 일에 도움을 주거나 제약을 가한 '원인'들을 살펴보고, 이 세상에서 나의 전부를 다 활용하는 삶의 '목적'을 전망해본 뒤 그러한 목적에 다가가는 삶을 살려 해도, 나를 구속하는 여러 여건들을 제대로 인식하고 그 구속의 끈으로부터 나를 풀어주지 않고서는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다. 나를 구속하는 여건들을 (기존의)지식, 사회(의 통념), 감정(적 속박)의 세 분야로 나눠서 비판적으로 성찰해보는 과정을 통해 나의 전부(全人)를 해방시킬 가능성을 깨달을 수 있다. 껍데기와 기능으로부터의 해방을 간구하는 본질적 '나'를 볼 수 있을 때, 우리는 참된 자아실현의 노정에 오를 수 있다.

   2학기: 자기 강화·실현 - 자아실현의 인문학 4: 꿈  (3학점)
이전의 3과정을 통하여 알 수 있게 된 자신의 재능과 적성 및 주어진 현실적 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직업적 성장 노선을 선택하고, 그 첫 관문인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실질적 준비를 협동작업으로 수행하는, 취업지향의 인문학적 자기계발 과정이다.

  

한석훈 강의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