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의 학교' 보강원고 목차
 

1. 교육의 역사




2. 유교교육에 대한 유진의 리포트


 

3. 헤게모니



 

4. 성리학에 대한 송주황의 강의


 

5. 호연지기



 

6. 생태계 파괴에 대한 유심론적 해석

 

7. 존재, 언어, 정



 

8. 시스템 어낼러시스


 

9. 서양 근대교육의 원조


 

10. 이상적 인간상


 

11. 루소의 교육사상


 

12. 루소, 서양, 그리고 현대의 교육

 

13. 김형효 교수의 철학 산책


 

14. 창의성과 양면성


 

15. 근대화, 현대성


 

16. 근대화의 기수, 학교와 공장


 

17. 조회, 잠재적 교육과정


 

18.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19. 오도된 현대화, 서구화


 

20. 한일관계



 

21. 한국 근대교육의 전개


 

22. 한일 교육근대화의 비교


 

23. 일본 제국주의교육 평가


 

24. 친일교육론



 

25. 한일에 주둔한 미군의 교육개혁

 

26. 창의성 교육 - 발도르프 학교


 

27. 미진이 보내준 '시'


 

28. '미국교육'과 듀이


 

29. '미국교육' 수입하기, 영어 스트레스
 
 

30. 듀이의 실험학교


 

31. 교육수요자에 대한 문교부의 태도

 

32. 영혼의 성숙을 다루는 교직


 

33. 오형모 교수의 특강


 

 

 


© 한석훈







한석훈 HOME

'유진의 학교' Q&A